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트 페이지 링크를 사용하여 구매한 제품을 통해,
쿠팡 파트너스 및 제휴 광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마음이 불안할 때, 서점에서 만나는 특별한 처방전 3권

by 리니* 2025. 8. 5.

끊임없이 울리는 스마트폰 알림,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새로운 소식,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미래까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마치 잔잔한 수면 아래에서 끊임없이 발을 젓는 백조처럼, 겉으로는 평온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불안과 고군분투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마음이 이유 없이 소란스럽고, 가슴이 답답해져 올 때, 잠시 멈춰 서서 책 한 권을 펼쳐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기, 당신의 불안한 마음에 따뜻한 위로와 현명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특별한 책 3권을 소개합니다.

 

1. 걱정의 90%는 사라진다: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자기관리론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우리가 가진 대부분의 피로는 일이 아니라 걱정, 좌절, 그리고 분노에서 비롯된다."

고전 중의 고전, 자기계발의 대가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은 출간된 지 수십 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불안과 걱정을 다스리는 명쾌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막연한 불안감의 실체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지침서와 같습니다.

카네기는 걱정을 막연한 감정의 소용돌이로 두지 말고, 직면하고 분석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라고 조언합니다. 그가 제시하는 '걱정 해결 3단계 공식'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강력합니다.

  • 1단계: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고 받아들여라. 지금 당신을 괴롭히는 걱정거리가 가져올 수 있는 가장 나쁜 결과를 담담하게 예측해 보세요. 그리고 그 최악의 상황을 기꺼이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최악을 받아들이는 순간 우리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는 해방감과 함께 마음의 평화를 얻게 됩니다.
  • 2단계: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마음의 평온을 되찾았다면, 이제 1단계에서 상상했던 최악의 상황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차분히 생각하고 행동에 옮기는 것입니다.
  • 3단계: 즉시 실행하라. 계획을 세웠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즉시 행동으로 옮기세요. 작은 실천 하나가 거대한 불안의 산을 무너뜨리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관리론』은 이처럼 뜬구름 잡는 위로가 아닌, 당신의 삶에 즉시 적용 가능한 도구를 선물합니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당신은 걱정을 회피하는 사람이 아닌, 지혜롭게 관리하는 사람으로 성장해 있을 것입니다.

 

2. 지금, 이 순간으로의 초대: 마크 윌리엄스, 대니 펜먼 『나를 완성하는 더 깊은 마음챙김

 

나를 완성하는 더 깊은 마음챙김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생각은 사실이 아니다."

혹시 당신의 불안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부정적인 생각에서 비롯되지는 않았나요? "만약 ~하면 어떡하지?"라는 가정으로 시작된 걱정은 어느새 걷잡을 수 없이 커져 현실을 잠식하곤 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마음챙김(Mindfulness)'입니다. 『마음챙김』은 우울증 재발 방지를 위해 개발된 '마음챙김에 기반한 인지치료(MBCT)'의 핵심을 대중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입니다.

이 책의 핵심은 불안한 생각 자체를 없애려 애쓰는 대신, 그 생각이 단지 '지나가는 마음의 현상'일 뿐 '객관적인 사실'이 아님을 알아차리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알아차림을 훈련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바로 '호흡 알아차리기'입니다.

  •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눕습니다. 눈을 감고 몸의 긴장을 풀어보세요.
  •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호흡에 온전히 집중합니다. 코를 통해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감각, 숨을 쉴 때마다 배가 부풀어 오르고 가라앉는 움직임을 가만히 느껴보세요.
  • 생각이 떠오르면, 그 생각을 알아차리고 판단 없이 다시 호흡으로 주의를 가져옵니다. '아,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라고 부드럽게 인지한 뒤, 떠오른 생각을 흘려보내고 다시 숨결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 단순한 연습을 통해 우리는 생각의 자동항법장치에서 벗어나, 지금 이 순간의 고요함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은 불안이라는 파도에 휩쓸려가는 대신, 그 파도를 고요히 바라보는 서퍼의 지혜를 가르쳐 줍니다.

 

3. 모든 것에 신경 쓰지 않는 용기: 마크 맨슨, 『신경 끄기의 기술』

 

신경 끄기의 기술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인생의 목적은 행복이 아니라, 가치 있는 고통을 찾는 것이다."

세 번째 책은 조금은 거칠고 직설적인 화법으로 현대인의 불안을 정면으로 돌파하는, 마크 맨슨의 『신경 끄기의 기술』입니다. 이 책은 "모든 것이 잘 될 거야"라는 막연한 긍정이 오히려 우리를 병들게 한다고 말합니다. 대신, 인생의 모든 것 (특히 사소한 것들)에 일일이 신경 쓰기를 멈추고, 정말로 중요한 가치에만 집중하라고 역설합니다.

맨슨에 따르면, 우리는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에 모든 것에 신경을 쓸 수 없습니다. 불안과 불만은 종종 우리가 통제할 수 없거나,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은 가치에 지나치게 집착할 때 생겨납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기'와 같은 가치는 타인에게 의존하기에 통제 불가능하며, 우리를 쉽게 지치게 만듭니다.

그는 '좋은 가치'와 '나쁜 가치'를 구분하고, 스스로에게 중요한 가치를 선택하라고 조언합니다.

  • 좋은 가치: 정직, 성실, 겸손, 호기심, 연대와 같이 현실에 기반하고, 사회에 긍정적이며, 즉각적으로 통제 가능한 내적인 가치.
  • 나쁜 가치: 인기, 부, 쾌락과 같이 미신적이고, 파괴적일 수 있으며, 통제 불가능한 외적인 가치.

내가 어떤 가치를 위해 기꺼이 불편함과 고통을 감수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세요. 『신경 끄기의 기술』은 당신이 세상의 소음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단단한 중심을 잡고, 더 의미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불친절하지만 가장 현실적인 안내자가 되어줄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불안은 피해야 할 적이 아니라, 우리 삶의 방향을 재점검하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3권의 책과 함께 잠시 멈춰, 당신의 마음이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여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책장 속에서 길어 올린 문장 하나가, 당신의 흔들리는 일상에 든든한 닻이 되어줄지도 모릅니다.